스팸 전화번호를 쉽게 검색 해봅시다

2009. 8. 29. 23:17


1. 스팸 공화국

요즘에는 누구나 휴대전화을 들고 다닌다. 1인당 1개 이상의 보급률을 자랑하는 만큼 전화를 이용한 스팸도 크게 늘었다. 문자 스팸, 원링 스팸 등 휴대전화를 대상으로 많은 스팸이 발생하는데, 그중에서도 가장 신경이 쓰이는 것이 원링 스팸이다. 한국인터넷진흥원에서 조사된 '1인 1일 스팸 수신량'은 2009년 하반기에 휴대전화 스팸이 0.44통으로 집계되었다. 상업성 스팸 전화 단속과 규제가 강화됨에 따라 계속 감소하는 추세이지만, 실제로 집계되지 않은 양은 더욱더 많을 것으로 추측된다. 

1인 1일 스팸 수신량

- 그래프


- 통계표



개인적으로도 하루에 2~3통 이상의 스팸 전화가 걸려온다. 모르는 번호로 전화가 왔을 때 안 받을 수도 없고, 특히 전화를 받지 않으면 업무에 지장이 생기거나 전화를 기다리는 사람들을 낚는 기술이 상당하다. 시도때도없이 걸려오는 스팸 전화는 초기에는 단순히 정보이용료를 이용자 모르게 부과하여 이득을 취했지만, 최근 들어서는 사기를 유도하는 전화도 급격히 증가하여 이용자들의 더욱더 세심한 주의가 필요해졌다. 

스팸 전화의 특징

1. 한번 울리고 끊어져서 부재중으로 남은 전화번호로 전화를 걸도록 유도 (원링스팸)
2. 우체국, 경찰서, 은행 등 기관을 사칭하여 현금 계좌이체를 유도 (보이스 피싱)
3. 전화 수신 후 버튼을 누르거나 심지어는 받기만 해도 정보이용료가 부과 (ARS 정보이용료)
4. 수집된 전화번호를 대상으로 텔레마케팅의 수단으로 이용 (텔레마케팅)
5. 일반전화번호, 휴대전화번호, 국제전화번호 또는 알 수 없는 발신자 번호로 걸려옴



2. 스팸 전화번호 데이터베이스 (
http://www.missed-call.com) 

이러한 스팸 전화를 이용한 부당이득 취득과 금융 사기가 늘어나고 있지만, 정부나 통신사에서는 적극적으로 대응하지 않고 있다. 이에 소비자들은 스팸 전화번호를 공유하고자 자발적으로 나섰는데, 이를 위해 생긴 것이 '스팸 전화번호 데이터베이스'이다.

2007년부터 개인 블로그로 시작하여 운영된 스팸 전화번호 데이터베이스는 현재 50만 개 이상의 전화번호와 140만 건의 조회 정보를 가진 방대한 데이터베이스로 성장하였다. 인터넷 사용자들에 의해서 실시간으로 스팸 정보가 갱신되어 신규 스팸 전화도 얼마 지나지 않아 검색할 수 있을 정도로 이용자들이 많다.



3. 스팸 검색 방법

스팸 전화번호 데이터베이스의 이용방법은 매우 간단하다. 웹 검색하듯이 검색창에 전화번호를 넣고 검색하면 전화번호에 대한 스팸 기록이 나타난다. 예제로 '000000'을 검색해보았다.

오른쪽 그림을 보자. 검색 결과에서 주목해야 할 것은 해당 번호의 스팸 여부메모 키워드다. 검색한 결과 하단으로 내려보면 이용자들이 검색하고 그 번호에 대해서 코멘트를 달아 놓을 수 있다. 여러 사람들의 검색 결과를 통합하여 스팸 여부와 스팸 종류를 판단할 수 있게 되어 있다. 또한, 등록일, 검색횟수, 검색횟수에 따른 누적 그래프 등이 표시된다.


이번에는 스팸 번호가 아닌 일반 전화번호 '053-983-0112'로 검색해보았다. (경찰서 전화번호이니 장난 전화하지 않도록 주의) 검색결과를 보면 검색된 적이 없는 번호로 나타난다. 검색횟수도 없으며 등록된 정보가 없어서 스팸으로 판단할 수 없다.

이렇게 스팸이 아닌 전화번호를 검색한 경우는 결과 창 아래쪽의 '등록 취소'를 눌러주어야 한다. 한 번이라도 검색된 번호는 데이터베이스에 등록되므로 스팸 번호가 아닌 경우 삭제하지 않으면 스팸으로 기록이 남을 수 있다. 자신이 등록한 번호는 자신이 삭제할 수 있으며, 혹시나 잘못 등록된 번호를 지울 수 없는 경우는 게시판에 삭제요청 글을 남겨두면 운영자가 삭제를 도와준다.



4. 브라우저 검색창을 이용한 검색 (익스, 파폭, 웹마)

매번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검색하는 것이 불편하다면 웹 브라우저에서 바로 검색을 할 수 있다. 그림과 같이 대부분의 웹 브라우저에는 주소창 옆에 검색창이 자리 잡고 있다. 이곳에 스팸 전화 데이터베이스를 기본 검색 공급자로 추가하여 간편하게 검색할 수 있다.



- IE, 파이어폭스
스팸 검색 데이터베이스 홈페이지 우측 메뉴를 살펴보면 '브라우저 검색 공급자' 메뉴가 있다. IE와 파이어폭스에서는 브라우저 검색 공급자 추가를 클릭하면 바로 추가가 된다. 스팸 전화번호 검색을 선택하여 검색창에 번호를 넣어 검색하면 사이트로 바로 검색 결과가 나타난다.


- 웹마
더월드, JW, 웹마 등의 다양한 IE 기반의 탭 브라우저들이 있으나 가장 많이 사용한다는 웹마에 추가를 해보자. 웹마는 기본으로 많은 수의 검색을 제공하는데 아쉽게도 IE나 파이어폭스와 같이 간단하게 추가/삭제가 되지는 않는다. 검색 관련 설정 파일을 수정하여 추가할 수 있다.

- C:\Program Files\WebMa2\search.ini 파일을 수정한다. (자신이 설치한 웹마의 위치로 이동)
- 다음과 유사한 양식으로 검색 주소를 추가한다. (순번이 중복되지 않도록)
  
[08]
title=스팸 전화번호 검색
01=http://www.missed-call.com/?q=
size=1
- 설정 샘플 파일



5. 홈페이지 및 블로그에 검색창 삽입

웹 검색뿐만 아니라 홈페이지나 블로그에 삽입할 수 있는 미니 검색창도 제공하고 있다. 스팸 검색 데이터베이스 홈페이지 우측 메뉴의 '미니 검색창' 메뉴를 통해 들어가면 홈페이지 삽입용 코드가 제공된다. 자바스크립트 사용 여부에 따라 두 가지 소스가 제공되며 홈페이지나 블로그의 원하는 위치에 코드를 추가하면 바로 사용할 수 있다. (http://www.missed-call.com/tools/)



6. 정리

스팸 검색 데이터베이스 웹사이트를 활용하는 방법을 알아보았다. 스팸 전화가 날이 갈수록 영악해지고 있는데 정부와 통신사의 대응이 너무 소극적이 아닌가 생각된다. 스팸으로 말미암은 자원 낭비와 범죄 악용이 심각하니 통신서비스 이용자로서는 마냥 기다릴 수는 없는 노릇이다. 근본적인 대응책이 될 수는 없겠지만, 네티즌들이 하나하나 모은 정보가 사기 피해에 예방될 수 있을 것이다. 모르는 번호, 부재중 번호가 의심이 간다면 잠깐이라도 검색해보고 전화를 하는 신중함이 필요할 것이다.


스팸 검색 : 스팸 전화번호 데이터베이스 (http://www.missed-call.com/)

밥짓는아이 테크노트/기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