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바 '클래스가 등록되지 않았습니다' 메시지가 뜨는 경우

2009. 8. 1. 14:32

인터넷 뱅킹을 사용하는데 다음의 메시지가 한동안 나를 환장하게 만들었다.

Unable to start the application - the Java Virtual Machine cannot be loaded
클래스가 등록되지 않았습니다.



본인은 대구은행의 클라이언트 뱅킹 프로그램을 쓰는데 이것이 자바 기반의 프로그램인듯 하다.
문제는 자바관련 메시지가 뜨면 MS JVM을 설치하면 된다고 했지만 계속 똑같은 메시지만 뜨는 상황이었다.
Sun JVM(JRE)까지 설치해보고 깔았다 지웠다 수십번 삽질을 했지만 해결되지 않았다.
구글링을 해보면 관련 질문은 많지만 해결방법은 찾을 수가 없었다. (IE 구버전에 해당하는 글은 있더라)

MS JVM를 설치하면 클래스 등록등의 메시지가 줄줄 뜨는걸로 기억했는데 이번엔 그냥 완료 메시지만 뜨는것을 알았다. 인스톨시에 무슨 문제가 있는듯 하여 프로그램 추가/삭제에서 제거하기위해 찾아봤지만 등록은 되어있지 않다. 오마이갓. 다행이 MS JVM용 언인스톨러를 마이크로소프트에서 배포를 한게 있다. 이를 사용하여 제거하고 다시 JVM 설치.

재설치 중에는 클래스 등록 메시지와 재부팅 메시지까지 정상적으로 나타난다.
클라이언트 뱅킹 프로그램도 정상적으로 실행된다. 문제 해결~ :)
같은 문제로 고생하는 사람은 삭제프로그램을 이용해보길 바란다.


MS Java Virtual Machine


MS JVM Uninstaller


참고로 오래전부터 마이크로소프트 홈페이지에서는 관련 프로그램들을 더이상 지원하지 않는다.

밥짓는아이 테크노트/기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