익뮤 트러블슈팅 가이드 (Xpress Music 5800)

2010. 5. 11. 12:45

익뮤에 탑재된 심비안은 국내 사용자들에게는 매우 생소한 OS보니 윈도우모바일(WM) 만큼의 커스터마이징이 쉽지 않다. 또한 완전한 OS가 아니라 윈도우처럼 결함이 있을수 있고, 윈도우와는 구조가 많이 다르기 때문에 문제가 발생해도 직접 고치기도 어려운편이다. 문제가 생겨도 딱히 고칠 방법이 없기 때문에 대부분 AS를 받거나 하드리셋을 하게 된다. 

하지만 매번 하드리셋을 하기는 어렵다. 문자, 통화기록, 주소록, 사진, 음악 등등 백업이 필요하고, 설치했던 어플들과 세팅은 언제 다시 할까. 이에 노키아 카페에서는 익뮤에서 빈번히 발생하는 문제들에 대해 아주 설명을 잘 해두었으며, 이를 간단히 요약하여 다시 정리해보았다.


0. 기본 사항

- PC와의 연결은 USB 케이블보다 블루투스를 이용한다.
- c2z/c2z4bin 패치를 쓰는 경우, 패치를 꺼주면 대부분 해결된다.


1. 부팅이 잘 되지 않는다. (부팅 화면에서 넘어가지 않는다. / 무한 재부팅 된다.)

메모리 카드를 빼고 부팅해서 부팅 과정이 모두 끝나면, 
메모리 카드를 넣고 가장 최근에 설치한 어플을 삭제한뒤 다시 폰을 리셋한다.

메모리 카드를 빼야만 부팅이 되면,
메모리 카드의 파일을 모두 컴퓨터로 백업하고 메모리 카드를 포맷,
다시 파일을 메모리 카드에 복원하여 부팅을 해본다.

그래도 문제가 해결되지 않으면,
메모리 카드를 포맷하고 메모리 카드에 설치했던 어플만 다시 설치해준다.


2. 대기 화면이 이상해졌다. (바로가기가 사라졌다. / 대기화면에서 통화키가 먹통이다. / 다이얼이 안열린다. / 프로필이 사라졌다. 검색 및 바로가기가 안보인다. / KT(KTF) 글씨가 사라졌다. / 3G 표시대신 안테나 아이콘이 나타난다.)

- C:\private\10202be9\persists\10275102.cre 를 삭제한다.
- 홈스크린 테마를 기본으로 바꾸어준다.
- 리셋하고 바로가기 테마로 설정해보면 정상으로 돌아왔는지 확인한다.

삭제해야 할 파일은 시스템 파일로 경로가 모두 숨겨져 있으므로 
안녕소를 이용한 해킹은 필수이며, Rompatcher의 Open4all을 활성화 시킨다. 
X-plore 어플의 Configurations에서 Show Hidden Files를 체크하면 파일이 보인다.


3. 팟캐스트로 들어가지 않는다. (팟캐스트 튕김 현상)

- C:\private\1028190b 에서 Feeddatabase.txt 파일을 백업한다.
- 폴더 안의 파일을 모두 지우고 백업한 파일을 복원한다.

2번 문제와 마찬가지로 파일을 지우기 위해서는 해킹과 Rompatcher, X-plore 어플이 필요하다. 팟캐스트의 디렉토리 검색 기능만 안되는 경우는 UA Changer에서 Original로 바꾸어준다.


4. 어플 아이콘이 제멋대로 늘어나는데 지워지지 않는다.

리셋하면 대부분 정상으로 돌아온다. 
wgz확장자를 가지고 있는 위젯 파일의 경우를 외장메모리에 설치하고 USB연결 후 해제 했을때 나타나는 현상이다. 블루투스로 연결하면 이런 증상은 나타나지 않으며, 이러한 증상 방지를 위해 위젯은 C에 설치하는걸 권장한다.

 
5. 화면 표시가 제대로 안되고 설정이 날아갔다. (컴퓨터와 연결했더니 갑자기 어플이 안보인다. / 폰트가 엉망으로 나온다. / 슬라이드배경 설정이 없어졌다. / 테마가 기본으로 돌아간다.)

외장 메모리에 설치된 어플이나 파일들로 인한 문제이다.
익뮤를 PC에 대용량 저장장치로 연결하면 메모리 카드와 폰의 연결이 끊어진다. 만약 폰트나 이미지, 어플 등을 외장에 설치했다면 PC에 연결했을때 제대로 나타나지 않는다. 그래서 기본 필수 어플, 패치, 테마, 폰트 등 항상 사용해야하는 항목들은 외장이 아닌 C에 설치하는 것이 좋다.

 
6. 문자가 보낼때만 몰아서 들어온다.
 
폰 자체의 결함이다.
로그기록이 꼬여서 발생하는데 근본적인 해결은 어렵다. 통신기록(Log)에 들어가서 기록 보관 기간을 줄이거나 끈 후 다시 실행시켜서 30일로 돌려준다. 밀려있는 문자가 그때서야 들어오면 성공, 안되면 문자가 모두 들어올때 까지 여러번 해준다.

 
7. Free-isms에서 새로 저장한 사람의 이름이 안보인다.
 
Free-isms가 설치된 폴더에서 .db로 끝나는 파일을 지우고,
Free-isms를 재실행하여 싱크를 다시 하면 정상적으로 나타난다.

 
8. 화면 오른쪽 위에 이상한 숫자가 계속 나타난다.

Best 시리즈 어플을 설치했을때 가끔 나타나는 증상이다.
Best Profile같은 어플을 최근에 설치했다면 지우고 다른 버전으로 설치한다.


원문 출처 : 노키아 공식 사용자 모임 / 5800 하드리셋 하시려구요? 잠깐만요. (http://cafe.naver.com/nokiaa/81901)

밥짓는아이 테크노트/기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