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인미터 네트워크 속도 제대로 표시하기

2010. 1. 8. 03:54

요즘 레인미터가 바탕화면 꾸미기에 많이 쓰인다.
이것저것 세팅해서 써보니 나름 쓸만한데 네트워크 사용량이 제대로 표시되지 않는게 거슬린다.
In/Out 트래픽이 표시되기는 하나 대부분의 스킨들의 설정으로는 실제 전송량과는 크게 차이가 난다.



그래도 구글링 해보니 답은 있더라. (http://www.rainmeter.net/forum/viewtopic.php?f=5&t=64&hilit=traffic) 간단하게 해당 스킨 모듈의 설정 파일을 열어서 수정해주면 해결된다.



트레이의 레인미터 아이콘의 메뉴따라 해당 스킨에서 Edit Skin을 선택하여 설정파일을 연다.
네트워크용 스킨이라 찾아보면 NetIn/NetOut 항목이 보일것이다.
각각의 Measure 항목에 Interface=5 를 추가한다. 여기서 5는 자기 네트워크 인터페이스 번호다.



네트워크 인터페이스 번호를 알아내는 방법은 윈도우7/비스타 기준으로 설명한다.

1. 제어판 - 시스템 및 보안 - 관리도구 - 성능 모니터를 실행한다.
2. 성능 모니터 좌측 트리에서 성능 모니터를 선택하고 메인의 상단에 +를 누르면 카운터 추가 메뉴가 나타난다.
3. 카운터 항목중 Network Interface를 찾아 클릭하면 해당 인스턴스가 쭉 나타난다.
4. 인스턴스의 순서 그대로 네트워크 인터페이스의 번호가 되며 나의 경우는 5번이 된다. (모든 인스턴스 제외)



이렇게 알아낸 인터페이스 번호를 입력하고 레인미터 스킨을 다시 불러들이면 제대로된 트래픽 수치가 나타나게 된다. 레인미터가 심플하게 꾸미기는 괜찮은데 나름 내부 명령어들이 복잡하다.

밥짓는아이 테크노트/기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