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SB로 우분투 설치하기

2009. 7. 4. 17:35
출처의 글은 windows 사용자를 위한 'usb로 Ubuntu 설치하기' 이다.
글을 읽어보면 위의 과정은 linux에서, 아래 과정은 windows에서 작업을 하는데,
솔직히 windows 사용자의 경우 모든 작업을 windows에서 할 수 있다.
어차피 linux에서 하는 작업은 파티션 설정과 부트로더 올려주기가 전부이므로 windows에서 같은 작업을 해주면 된다.

  1. 파티션 설정하기

    1. 탐색기를 열고, USB를 마우스 우클릭 - 포맷
    2. 파일 시스템 - FAT32 선택. (사실 FAT를 선택해도 잘 동작한다. 모두 확인했음)
    3. 시작
  2. bootloader 올려주기

    1. syslinux-3.62.zip 를 받아서 c:\syslinux 에 압축을 풀어준다.
    2. 시작 - 실행 - cmd
    3. c:
    4. cd \syslinux\win32\
    5. syslinux -maf X:
      * X: 는 실제 USB 드라이브명. ex) h:에 USB가 등록되었다면 syslinux -maf h:
      * -smaf : s = safe, m = install mbr, a = active(bootable), f = force installing
    6. 제대로 되었는지 확인하기

      1. X:
      2. dir /a
        * ldlinux.sys 가 hidden, system, read only 속성으로 생성되었음을 볼 수 있다.
  3. live CD 올리기 - 출처글을 번역

    1. USB라는 이름의 폴더를 만든다
      * 뒤에 나오는 USB 폴더는 방금 만든 'USB 라는 이름의 폴더'이다. 실제 USB 상의 폴더가 아니다.
    2. http://www.pendrivelinux.com/downloads/UBconvert.zip 파일을 받아서 USB 폴더에 푼다.
      * 해당 홈페이지에서 link를 제한걸어 놓았기 때문에 download link를 걸 수 없었다.
      * 위의 주소를 복사해서 주소창에 붙여 넣고, enter
    3. 미리 받아놓은 Ubuntu 6.10 cd 이미지를 USB 폴더에 옮겨 놓는다.
      * Ubuntu 7.10의 경우 정상적으로 설치가 된다. 다른 버전은 설치해보지 않았다.
    4. USB 폴더에서 fixu.bat 파일을 클릭해 실행한다.
      * 실행하면 consol 창이 뜨는데, enter key를 눌러주면 압축이 풀린다.
      * filesystem.squashfs 에서 조금 시간이 걸려서 다운된 것처럼 보이지만, 해당 file이 오래 걸리는 것이니 안심하자.
      * 완료 메시지가 뜨면 enter key를 한 번 더 눌러주어 consol 창을 닫는다.
    5. USB 폴더의 ubuntu 폴더 내의 모든 파일을 memory stick(실제 USB)에 옮겨 놓는다.
      * 폴더 자체가 아닌 ubuntu 폴더 안의 내용을 옮겨 놓는다.
      * syslinux.cfg 를 지우고, isolinux.cfg 를 syslinux.cfg 로 바꾼다.
    6. 재부팅하고, BIOS 설정에서
      USB 로 부팅가능 옵션 설정, USB를 hard disk의 부팅 우선순위 보다 높게 설정
      * 주의 해야할 것은 이렇게만 하면 부팅하지 않는 경우가 있다.
        이때에는 BIOS 에서 'USB legacy support' 항목이 disable 인 상태인 경우로 enable 로 변경해주야 한다.
    7. 재부팅을 하고 보통의 CD에서 설치하듯이 설치하면 된다.

  4. 설치가 끝나고 부팅을 하게 되면 Ubuntu에 USB가 CD로 자동적으로 mount된다.
    이게 문제가 될 수 있는데, USB를 정상적으로 인식하지 못한다는 것이다.
    해결하는 방법으로는

    1. gedit /etc/fstab
    2. '/dev/sdb1       /media/cdrom0   udf,iso9660 user,noauto,exec 0       0' 과 같은 곳을 찾아서
      (dev/sdb1 : [USB를] /media/cdrom0 : [cdrom으로] [..... 의 형식으로] mount 해달라는 말이다.
      즉, 이부분을 주석처리해준다. (앞에 #을 붙이면됨.)
      '#/dev/sdb1       /media/cdrom0   udf,iso9660 user,noauto,exec 0       0'

      (하드디스크 내의 다른 파티션도 mount하는 곳에 #을 붙여서 부팅시 쓸데 없이 mount하는 것을 막을 수 있다.)

  5. 모든 것이 정상적으로 되는 듯하지만 하나의 문제가 더 남아 있다.
    update를 하게되면 가끔씩 Ubuntu CD를 요구한다.

    시스템 - 관리 - 소프트웨어 소스 - Ubuntu 소프트웨어 - CD-ROM/DVD에서 설치 : 체크 해제

    이제 Ubuntu를 즐겨보자. ^^



※ 우분투 8.10까지 설치가능 확인


밥짓는아이 테크노트/Linux, Uni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