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SB로 윈도우 비스타 설치하기

2008. 10. 19. 23:32
비스타 시디의 내용을 USB메모리에 담아서 바로 설치하는 방법이다. x60같이 ODD가 없거나 외장 ODD도 없는 사용자가 설치하기 매우 좋다. DVD 설치보다 빠른 속도를 보여주며 본인의 경우 20분 내로 모든 설치가 완료되었다. 비스타의 diskpart 유틸을 사용하는 방법으로 비스타가 설치된 PC에서 한번만 제작하면 이후로 계속 사용할 수 있다.


<준비물>
1. 비스타에서 작업해야 한다.
2. USB 메모리던 외장하드이던 아무거나 사용해도 된다. USB 타입이면 OK.
3. 시스템이 USB 부팅을 지원해야 한다.
4. USB 메모리의 경우, 비스타 설치 DVD를 모두 담을 수 있어야 하므로 단일 버전이면 최소 2G 이상의 메모리, 통합 버전이면 8기가 (보통 4.3기가 안팎)정도의 메모리가 필요하다.


<제작 방법>
0. 순서대로 실행 한다.
1. diskpart : 윈도우+R을 눌러 실행창에서 실행한다.
2. list disk : 마운트된 디스크의 목록을 보여준다. 이들중 자신의 USB 드라이브를 확인한다.
3. select disk # : #번 디스크를 선택한다. (자신의 USB 드라이브 번호를 입력한다.)
4. clean : 선택된 디스크를 초기화시킨다.
5. create partition primary : 기본 파티션을 생성한다.
6. select partition 1 : 첫번째 파티션을 선택한다. (파티션을 하나만 생성했으므로 1번밖에 없다.)
7. active : 활성 파티션으로 설정한다.
8. format fs=fat32 : FAT32로 포맷한다. 포맷은 외부(탐색기나 다른 프로그램)에서 해도 상관없다. (고용량의 설치 파일이 포함된 경우 NTFS로 포맷한다.)
9. assign : 드라이브 문자를 할당한다.
10. exit : diskpart를 종료한다.
11. xcopy [DVD드라이브문자]:*.* /s /e /f [USB드라이브문자]:
- 실행창에서 실행한다. 설치 DVD의 모든 파일을 복사한다. (시스템 파일까지)
ex) xcopy e:*.* /s /e /f d:


- diskpart 유틸리티는 XP에도 포함되어 있으나 똑같은 방법으로 제작해보았지만 'NTLDR is missing' 오류가 나타나며 부팅이 되지 않았다. 비스타에서 제작한 경우는 문제 없이 부팅하여 설치가 된다. (추측으로는 xcopy의 시스템 파일 복사 옵션에서 복사하는 타입이 달라서 그럴지도 모른다고 생각된다.)

밥짓는아이 테크노트/Windo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