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SB에 부팅 ISO이미지 넣기 (+고스트)

2008. 10. 18. 20:39
최근 USB의 용량이 급속히 증가하여 굳이 CD를 사용하지 않고도 대부분의 작업을 수행할 수 있게 되었다. 4GB, 8GB가 많이 통용되니 DVD 이미지 정도도 USB에는 거뜬히 탑재할 수 있다.

앞서 "USB로 윈도우 비스타 설치하기"에서 USB에 비스타의 설치 이미지를 넣어보았으나 모든 종류의 부팅 설치 드라이브가 이와 같은 방식을 지원하는 것은 아니다. 따로 USB에 ISO의 이미지를 넣는 프로그램도 있으나, USB 종류에 따라서 인식이 안되는 경우가 많아 바로 사용하기 어렵다. 이에 부팅 시디의 부트 이미지를 추출하여 USB에 삽입하는 방법을 추천하며 이번 포스팅도 이를 설명한다.

- USB에 사용할 ISO 이미지는 'Hiren's Boot CD'를 추천한다. 멀티 부팅이 가능한 복구용 프로그램들이 수록된 시디이며 자세한 내용은 QAOS를 참고하기 바란다.
- 이번 포스팅에 사용된 ISO 이미지는 고스트 통합 백업/복구용 이미지이며 간단한 고스트 백업/복구부터 세밀한 분할 백업/복구작업이 정리되어 있으며, ghost 8.2, ghost 2003의 도스버전이 포함되어 고스트 이미지만 있으면 쉽게 복구할 수 있는 통합 관리 툴로 제공된다. 구체적인 내용은 기능 설명을 참고하기 바란다.


<준비물>
1. HP USB Disk Storage Format Tool - USB 부팅용 포맷 도구

hp_usb_formatter_korean.exe


2. BBIE - ISO에서 부트 이미지 추출 도구
(http://www.nu2.nu/bbie/)

bbie.exe


3. Extract21 - 부트 이미지의 파일 추출 도구
(http://ourworld.compuserve.com/homepages/gvollant/extract.htm)

EX.EXE


4. 고스트 부팅 이미지 - 부팅 이미지 추출용 ISO 파일

ghost82c.iso

ghost이미지설명.txt



<사용 방법>
1. 모든 첨부 파일을 하나의 폴더에 다운 받는다.



2. BBIE를 이용하여 커맨드 창에서 고스트 이미지에서 부트 이미지를 추출한다.
- 커맨드 창 실행 : 시작->실행->cmd
- 커맨드 창에서 폴더 이동후 추출 실행 : bbie ghost82c.iso
=> 부트 이미지(image1.bin) 생성



3. 부트 이미지를 추출할 임의의 폴더를 생성하여 ex.exe와 image1.bin 파일을 이동한다.



4. 부트 이미지를 추출 한다.
- 커맨드 창에서 추출 실행 : ex -e image1.bin
=> 부트 이미지 추출 (여러 파일)



5. HP USB Disk Storage Format Tool을 설치한다.


6. HP USB Disk Storage Format Tool을 실행하여 USB를 포맷하고 부트 이미지를 적재한다.
- USB 장치 선택
- 파일 시스템 FAT32 선택
- 빠른 포맷 체크
- DOS 시동 디스크 만들기 체크 및 부트 이미지 추출된 폴더 지정
- 시작
=> 포맷후 3개의 부트 파일 복사됨



7. 부트 이미지가 추출된 폴더의 모든 파일을 USB로 복사
- ex.exe, image1.bin 제외
- 중복파일 덮어쓰기


8. USB로 재부팅후 작업 실시


- 5, 6번 과정은 이번에 사용한 고스트 이미지를 넣을때는 굳이 필요없는 과정이지만 다른 ISO 이미지를 사용할 때 간편히 부트 이미지를 넣을 수 있는 방법이므로 설명해두었다. (5, 6번은 생략해도 된다)

밥짓는아이 테크노트/Windows